1.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히스토리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역사는 1960년대 MIT 호환 시분할 시스템(CTSS)과 다중화된 정보 및 컴퓨팅 서비스(Multics)의 생성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초기 시스템은 정부 및 학계 연구원이 개발했으며 소스 코드는 사용자 간에 자유롭게 공유되었습니다.
1970년대에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을 설립한 Richard Stallman이 "자유 소프트웨어"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Stallman의 목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수정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장려하고 독점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방지하는 것이었습니다.
1980년대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는 용어는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FSF 및 OSF(Open Software Foundation) 회원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독점 소프트웨어를 둘러싼 도덕적, 윤리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오픈 소스 지지자들은 개선된 협업 및 혁신과 같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소스 코드의 실질적인 이점을 강조했습니다.
1990년대에는 자발적인 프로그래머 커뮤니티가 개발한 Linux 운영 체제가 부상했으며 이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시대의 다른 주목할만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는 Apache 웹 서버와 MySQL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2000년대에 기업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용의 비용 절감 및 기타 이점을 인식하면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비즈니스 세계에서 점차 인기를 끌었습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2010년대와 2020년대에 계속 증가했으며 현재 많은 회사와 조직에서 운영 체제 및 웹 서버에서 데이터 분석 및 기계 학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ChatGPT Jan 9 Version. Let me know a history of Open Source Software.)
Fig. 2.2 A diagramatic view of the evolution and transformation of the OSS domain. (출처: (Open Source Software: A Survey from 10,000 Feet)
2.논의할 내용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차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싶다.
FOSS 라는 개념이 이 둘을 포괄하는 개념인지 아니면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다.
오픈소스 운동, 오픈소스 혁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오픈소스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혁신을 일으킨 것 같은데 과연 2023년에도 여전히 이러한 가치와 지향이 인정받고 발전되고 있는지 논의해 보고 싶다. 5-60년대 해커문화나 강령을 보면 다소 이상적이던데 지금은 왠지 현실적으로 변화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