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 소개
대학원에서 영화이론을 전공하고, 아카이브(미학)과 관련한 학위논문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진로 역시 아키비스트로서의 실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소속단체(OO문화재단 지역문화실)
아카이빙 목표
무엇을 아카이빙하고 싶은가요
1. 개인: 변모하는 영화 산업의 면면들을 기록하고 싶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가 ‘영화관’입니다. 온라인플랫폼 시대로 급격하게 영화 체계가 변모하면서, 영화관은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영 화관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뒤로하고, 영화관에 근무하는 사람들의 인터뷰, 현재 영화관이 직면한 모습들에 대해 수집하며 영화만이 아닌 영화관에 관한 아카이브를 하고 싶으며, 가장 주요한 대상으로 삼고 있는 영화관은 서울아트시네마입니다.
아카이브나 기록학 관련 전공이 아니고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아니다 보니, 체계적인 아카이 브 기술이나 조직화 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만 있을 뿐 어떻 게 실행해야 할지를 많은 시간 헤맸고, 프로젝트 실행도 망설여 왔던 것 같습니다.
2. 소속단체(OO문화재단 지역문화실): 연천 아트하우스라는 DMZ 프로젝트의 일부인 문화거점 공간을 조성 중에 있습니다. 폐벽돌공장에서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는 공간으로써 공간의 키 워드 중 하나가 아카이브이지만, 아카이브 된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지 않고, 조사물을 갖고 있는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또한, 공간에 대한 아카이브가 체계가 없고 브랜드화 되어 있 지 않습니다. 곧 공간 기반의 기획전시가 개최될 예정인데, 특별히 조성공간과 연결된 홍보 창구 역시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시 이전에 설명되어야 할 공간에 대한 사진, 설명, 간략한 역사// 그리고 전시 자체에 대한 아카이브를 오픈소스를 이용해 조직화하여 대중에게 제시하고, 설명과 전시의 효과를 높이고 싶습니다.
문제해결 시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시도들을 해보셨나요?
1. 개인: 아카이브와 관련한 아르바이트를 여러번 시도했지만, 많은 실패를 거듭했고, 작년 서 울기록원의 오픈소스 교육도 수도권역을 벗어난 지역에 잠시 취업을 하게 되면서 무산되었 습니다. 그러나 아카이브 교육을 받고 역량이 쌓인 후(또한, 아키비스트로서의 진로를 실현 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숭의여대 문헌정보과에 편입하였고, 마을아카이브 활 동에도 참여하며 아카이브 실무를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2. 소속단체(경기문화재단 지역문화실): 공간에 대한 아카이브 조사 보고서를 발간했지만, 보고 서로 발간되어 출판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내부 보고서 형식이라 올드한 방식 의 아카이빙이 이루어졌다고 보여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2021 아카이브 만들기 사업에 신청서를 제출하여, 온라인 기반의 전시를 꾀하고 있습니다. 사진과 영상 아카이빙이 병행될 예정으로, 공간에 대한 구상과 도면을 제시하고, 공간에 기반하여 촬영된 영상 아카 이빙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오픈소스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필요한 툴
어떤 오픈소스 툴이 필요하신가요?
- 유형 1. 타임라인 만들기 (TimeLineJS,Sutori)
- 유형 3. 웹아카이빙 컬렉션 만들기 (Zotero)
- 유형 4. 사진아카이브만들기 (Fotomat)
- 유형 5. 디지털 아카이브 만들기 (Omeka, Notion)
아카이브 활용 방안
오픈소스 프로젝트 지식과 결과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1. 개인: 영화관에 대한 조사 결과물은 대부분 잡지의 칼럼이나 인터뷰 기사, 혹은 연구논문으 로 발행될 가능성이 크지만, 이는 영화계만의 논의로 그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따라서 전 문 조사연구만큼은 아니더라도 많은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아카이빙 체계를 구 축하고, 현재의 논의(사라져가는 영화관)에 주목할 수 있는 방도를 찾아야 하며, 조사 내용이 온라인 플랫폼에 적합한 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2. 소속단체(경기문화재단 지역문화실): 전문 미술관만큼의 정보제공과 홍보는 무리더라도, 재단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통해 이뤄지는 휘발성의 소개글 만이 아닌, 전문 전시의 아카이브의 면모를 보이고 싶습니다. 더불어 작품, 작가와 함께 전시 공간(=연천 아트하우스)도 많은 사 람들에게 전파되길 희망합니다. 연천의 교통이 용이하지 않고, 코로나 시대에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는 것이 한계가 있는 만큼 온라인 아카이브 시스템을 이용해 사업과 전신에 대해 체 계적인 관람환경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당부
전문가, 멘토에게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4주 동안의 짧은 기간이라 지식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많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빠르고 속성적인 방법보단, 다소 어렵더라도 정석적인 방법을 통해 체계적이고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