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히스토리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역사는 1960년대 MIT 호환 시분할 시스템(CTSS)과 다중화된 정보 및 컴퓨팅 서비스(Multics)의 생성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초기 시스템은 정부 및 학계 연구원이 개발했으며 소스 코드는 사용자 간에 자유롭게 공유되었습니다.
1970년대에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을 설립한 Richard Stallman이 "자유 소프트웨어"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Stallman의 목표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수정 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장려하고 독점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방지하는 것이었습니다.
1980년대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라는 용어는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FSF 및 OSF(Open Software Foundation) 회원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독점 소프트웨어를 둘러싼 도덕적, 윤리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오픈 소스 지지자들은 개선된 협업 및 혁신과 같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소스 코드의 실질적인 이점을 강조했습니다.
1990년대에는 자발적인 프로그래머 커뮤니티가 개발한 Linux 운영 체제가 부상했으며 이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시대의 다른 주목할만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는 Apache 웹 서버와 MySQL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2000년대에 기업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용의 비용 절감 및 기타 이점을 인식하면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비즈니스 세계에서 점차 인기를 끌었습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사용은 2010년대와 2020년대에 계속 증가했으며 현재 많은 회사와 조직에서 운영 체제 및 웹 서버에서 데이터 분석 및 기계 학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ChatGPT Jan 9 Version. Let me know a history of Open Source Software.)
Fig. 2.2 A diagramatic view of the evolution and transformation of the OSS domain. (출처: (Open Source Software: A Survey from 10,000 Feet)
2.논의할 내용
1.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차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싶다.
•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같은 소프트웨어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바라보는 관점에서 차이가 있다. 오픈소스는 개발 방법론이고 자유소프트웨어는 사회적 운동이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윤리적 명령(ethical imperative)으로서 사용자에게 주어진 자유를 기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다. 반면, 오픈소스의 철학은 실용적인 관점에서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잘 만들 것인가를 고려한다. 그 결과 오픈소스 개발 방식이 독점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 보다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이라고 이야기한다.
2.
FOSS 라는 개념이 이 둘을 포괄하는 개념인지 아니면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지 궁금하다.
•
FOSS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Free and open-source software, F/OSS, FOSS) 또는 FLOSS(free/libre/open-source software)는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 소스의 성질을 둘 다 갖춘 소프트웨어이다. 소스 코드의 이용 가능성을 통해 디자인을 사용, 복사, 연구, 변경, 개선할 권한을 사용자에게 자유로이 라이선스로 부여한다. 이는 소프트웨어가 저작권 라이선스 제약이 있고 소스 코드가 사용자로부터 감춰지는 일이 일반적인 사유 소프트웨어와는 반대되는 용어이다.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시민적 자유권을 관리한다. FOSS를 사용하는 다른 장점들로는 소프트웨어 비용의 감소, 보안 및 안정성 강화(특히 악성 소프트웨어와 관련하여), 개인 정보 보호, 교육, 사용자가 자신의 하드웨어를 더 많이 통제할 수 있게 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리눅스라든지, BSD 계열 등 자유-오픈 소스 운영 체제들은 오늘날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수백 만 대의 서버, 데스크톱, 스마트폰(예: 안드로이드) 등의 장치에 힘을 더한다.[2][3]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오픈 소스 라이선스들은 수많은 패키지에 의해 사용된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운동은 FOSS의 폭넓은 생산과 채택을 위한 온라인 사회 운동이다.
•
[출처] 위키백과
3.
오픈소스 운동, 오픈소스 혁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오픈소스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혁신을 일으킨 것 같은데 과연 2023년에도 여전히 이러한 가치와 지향이 인정받고 발전되고 있는지 논의해 보고 싶다. 5-60년대 해커문화나 강령을 보면 다소 이상적이던데 지금은 왠지 현실적으로 변화했을 것 같다.
•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에서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웹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대형 IT 업체들이 다수의 제품을 오픈소스 SW로 개방하여 생태계 구축을 확대하고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해외를 중심으로 오픈소스 SW 기업의 대형 M&A와 IPO 사례들을 통해 오픈소스의 가치가 입증되고 있다는 점이다. 한편, 국내에서도 삼성, LG, 네이버, 카카오 등의 기업들이 오픈소스에 대한 역량 강화와 저변 확대를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해외 기업들과의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국내 기업들도 오픈소스 SW 개발 인력 육성과 오픈소스 활용 확대 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인력 육성과 활용 확대는 SW 기술 역량 확보 에 기여함은 물론 신기술 신산업에서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
[출처] 최성호(2020), 4차 산업혁명의 숨은 원동력, 오픈소스 현황과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