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프로그램
온사이트 워크숍은 소프트웨어 설치와 기술 분석이 포함된 전문가 과정으로 기록시스템 개발자, 설계 컨설턴트, IT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해당 과정을 모두 수강할 경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통합 기록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워크숍은 3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AtoM을 활용한 기본 컬렉션 관리를 시작으로 Archivematica를 활용한 디지털 보존, Omeka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까지를 다룹니다.
1. AtoM 구축과 활용
•
ICA가 개발한 국제기록물기술표준 기반 오픈소스 기록시스템 AtoM을 이틀간 집중 실습 및 분석
•
AtoM 설치 과정 및 기술 요구사항(Technical Requirements) 이해
•
ERD 분석
•
택소노미 기능 구현방식 분석
•
접근통제 기능 구현방식 분석
•
메타데이터 템플릿 구현방식 분석
•
업무시스템과 AtoM 연계 방안
•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AtoM에 기록 컬렉션을 구성하는 팀별과제 수행
•
워크숍 10일 전부터 Flipped Learning을 위한 퀴즈와 튜토리얼 영상 제공
•
팀별 조교 배치하여 원활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 예시
날짜 | 시간 | 학습 내용 | 학습 방법 |
Day 1 | 10:00-11:00 | 오리엔테이션 (참여자 소개, 진행안내, 노션가입, 팀구성, 퀴즈결과 시상) | |
Day 1 | 11:00-12:00 | AtoM 소개(개발배경, Core Entity, 제공표준, 성공사례), 기본 사용법 데모 | Flipped Learning |
Day 1 | 12:00-13:00 | 점심식사 | |
Day 1 | 13:00-13:20 | AtoM 설치과정 및 기술 요구사항 | Flipped Learning |
Day 1 | 13:20-14:00 | 입수기록 관리(Accession Records), ISAD(G) 기술하기 | Flipped Learning |
Day 1 | 14:00-14:30 | ISAAR-CPF, ISDIAH, ISDF 기술하기 | Flipped Learning |
Day 1 | 14:30-15:00 | ERD 분석 (Atom-erd-2023-07-qa27) | 강의, 토론 |
Day 1 | 15:00-15:30 | 택소노미(Taxonomies) 기능 구현방식 분석 | 강의, 토론 |
Day 1 | 15:30-16:00 | 접근통제(Access Control) 기능 구현방식 분석 | 강의, 토론 |
Day 1 | 16:00-17:00 | 팀별 컬렉션 기술하기 - 대상기록 선정, 시리즈 구성원칙 정하기, 강사 승인, 파일 정리 | 팀별 프로젝트 |
Day 1 | 17:00-18:00 | 팀별 컬렉션 기술하기 - 컬렉션/시리즈 생성 및 기술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0:00-11:00 | Physical Storage, Taxonomies, Archivematica(upload DIP), CSV Import | 강의, 실습 |
Day 2 | 11:00-12:00 | 서고관리, 접근권한, Rights, 다국어기술, Clipboard, Report, Finding aid, Calculate dates | 강의, 실습 |
Day 2 | 12:00-13:00 | 점심식사 | |
Day 2 | 13:00-14:00 | 팀별 컬렉션 기술하기 - AtoM 파일/아이템 생성 및 기술, Digital Object 등록, 외부자원 링크 및 열람용 사본 생성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4:00-15:00 | 팀별 컬렉션 기술하기 - ISDIAH 생성 및 기술, 전거레코드 3종이상 만들기(인물, 단체, 장소, 기능, 주제, 장르 등)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5:00-16:00 | 팀별 컬렉션 기술하기 - 시리즈별 접근권한 설정, 이용조건(Rights) 설정, Physical Storage 등록 및 ISAD연결, 다국어 기술 1건 이상 만들기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6:00-17:00 | 팀별 컬렉션 발표, 우수팀 시상 | |
Day 2 | 17:00-18:00 | 학습내용 정리, 질의응답, 교육만족도 조사 |
2. Archivematica 구축과 활용
•
OAIS 표준을 기반으로 디지털 자원의 장기보존과 접근을 지원하는 Archivematica를 이틀간 집중 실습 및 분석
•
Archivematica 설치 과정 및 기술 요구사항(Technical Requirements) 이해
•
OAIS, METS, MODS, PREMIS, PRONOM, BagIt 등의 디지털 보존 표준 이해
•
Microservices, Workflow, Format Policy 등의 기술 아키텍처 이해
•
Transfer(이관), Backlog(백로그), Appraisal(평가), Ingest(입수), Archival Storage(아카이브 스토리지), Access(접근), Preservation Planning(보존계획), Administration(관리) 등의 기능 이해
•
Preservation Planning(보존계획) 구현방식 분석
◦
Format Policy Registry(포맷정책레지스트리, FPR)
◦
Microservice(마이크로서비스)
◦
Workflow(워크플로우)
•
Archivematica의 AIP, DIP 패키지 구조 분석
•
기록 컬렉션을 이관하여 AIP 패키지로 만들고 AtoM과 연계하여 아카이브 서비스를 완성하는 팀별과제 수행
•
워크숍 10일 전부터 Flipped Learning을 위한 퀴즈와 튜토리얼 영상 제공
•
팀별 조교 배치하여 원활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 예시
날짜 | 시간 | 학습 내용 | 학습 방법 |
Day 1 | 10:00-11:00 | 오리엔테이션 (참여자 소개, 진행안내, 노션가입, 팀구성, 퀴즈결과 시상) | |
Day 1 | 11:00-12:00 | Archivematica 소개(개발배경, 기술 아키텍처, 성공사례)
OAIS, METS, MODS, PREMIS, PRONOM, BagIt 디지털 보존 표준 소개
주요화면 소개(Dashboard, Storage Service) | Flipped Learning |
Day 1 | 12:00-13:00 | 점심식사 | |
Day 1 | 13:00-13:10 | Archivematica 설치 과정 및 시스템 요구사항
• small-scale testing
• production processing | Flipped Learning |
Day 1 | 13:10-14:00 | Flipped Learning | |
Day 1 | 14:00-14:30 | Preservation Planning 구현방식 분석
1) Preservation Planning
• Preservation Planning policy (보존계획 정책)
• Definition(정의)- Format, Format Group, Purpose, Tools, Commands, Rules
• Altering commands and rules (명령 및 규칙 변경)
• Identification (파일정보 식별)
• Characterization (특성화=파일의 기술 메타데이터 생성)
• Event Detail
• Extraction
• Normalization
• Transcription
• Validation
• Verification
2) Format Policies
3) Microservice
• external tools
4) Workflow(Processing configuration) | Flipped Learning |
Day 1 | 14:30-15:00 | Microservice 및 Workflow 구현방식 분석
• external tools
Microservice 및 Workflow 구현방식 분석
• BagIt 개념과 구조
• Archivematica의 AIP, DIP 구조 | Flipped Learning |
Day 1 | 15:00-16:00 | Administration(관리), FTP 설치 및 서버연결 | Flipped Learning |
Day 1 | 16:00-17:00 | 팀별 컬렉션 보존하기 - 이관대상기록 선정, 기록유형 선별, FTP로 이관소스폴더 업로드 | 팀별 프로젝트 |
Day 1 | 17:00-18:00 | 팀별 컬렉션 보존하기 - 워크플로우 설계, 이관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0:00-10:30 | Archivematica Storage Service 소개, AWS S3 스토리지 연결 실습 | 강의, 실습 |
Day 2 | 10:30-11:00 | 강의, 토론 | |
Day 2 | 11:00-12:00 | Preservation Planning(보존계획) 상세설정 | 강의, 실습 |
Day 2 | 12:00-13:00 | 점심식사 | |
Day 2 | 13:00-14:00 | 팀별 컬렉션 보존하기 - 이관, 입수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4:00-15:00 | 팀별 컬렉션 보존하기 - 평가, 메타데이터 편집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5:00-16:00 | 팀별 컬렉션 보존하기 - AtoM 기술계층 생성, DIP 업로드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6:00-17:00 | 팀별 프로젝트 발표, 우수팀 시상 | |
Day 2 | 17:00-18:00 | 학습내용 정리, 질의응답, 교육만족도 조사 |
3. Omeka 구축과 활용
•
RRCHNM이 개발한 소장기록 웹 퍼블리싱 소프트웨어 Omeka를 이틀간 집중 실습 및 분석
•
아이템, 컬렉션, 전시, 태그, 플러그인, 테마 등 Omeka 기본개념 이해
•
전거통제, 지도활용, 검색결과 패싯설정, 외부 콘텐츠 임베드 등 고급기능 실습
•
관심 기록을 Omeka에 등록하고 컬렉션과 온라인 전시로 완성하는 팀별과제 수행
•
워크숍 10일 전부터 Flipped Learning을 위한 퀴즈와 튜토리얼 영상 제공
•
팀별 조교 배치하여 원활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 예시
날짜 | 시간 | 학습 내용 | 학습 방법 |
Day 1 | 10:00-11:00 | 오리엔테이션 (참여자 소개, 진행안내, 노션가입, 팀구성, 퀴즈결과 시상) | |
Day 1 | 11:00-12:00 | Omeka 소개(개발배경, 주요기능, 제품유형별 특징, 성공사례), 주요화면 소개 | Flipped Learning |
Day 1 | 12:00-13:00 | 점심식사 | |
Day 1 | 13:00-13:20 | Omeka 설치과정 및 기술 요구사항 | Flipped Learning |
Day 1 | 13:20-14:00 | Item Type 구현방식 분석 | 강의, 토론 |
Day 1 | 14:00-15:00 | 아이템(Items) 등록, 컬렉션(Collections) 구성 | Flipped Learning |
Day 1 | 14:00-15:00 | 아이템 타입(Item Types) - 유형별 메타데이터 정의 | Flipped Learning |
Day 1 | 15:00-16:00 | 전시(Exhibits) - 전시개요, 페이지, 콘텐츠 블록 구성 | Flipped Learning |
Day 1 | 16:00-17:00 | 팀별 전시 만들기 - 전시주제 선정, 전시구조 설계, 기록 선별정리 | 팀별 프로젝트 |
Day 1 | 17:00-18:00 | 팀별 전시 만들기 - 아이템 타입 정의, 전거통제 항목 설정, 아이템 등록, 컬렉션 구성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0:00-10:30 | Omeka 제품유형 분석
- Omeka Classic
- Omeka.net
- Omeka S
- Curatescape | 강의, 토론 |
Day 2 | 10:30-11:00 | Omeka Theme, Plugins 분석 | 강의, 토론 |
Day 2 | 11:00-11:30 | 지도(Geolocation), Simple Pages, 전거통제(Simple Vocab) | 강의, 실습 |
Day 2 | 11:30-12:00 | 가져오기(CSV Import), 내보내기(XML) | 강의, 실습 |
Day 2 | 12:00-13:00 | 점심식사 | |
Day 2 | 13:00-14:00 | 팀별 전시 만들기 - 아이템 등록 30건 이상, 컬렉션 구성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4:00-15:00 | 팀별 전시 만들기 - 전시개요 작성, 페이지 생성, 콘텐츠 블록 생성, 내용 작성, 기록 연결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5:00-16:00 | 팀별 전시 만들기 - 메인페이지 구성, 아카이브 소개 페이지 작성, 검색 패싯 설정 | 팀별 프로젝트 |
Day 2 | 16:00-17:00 | 팀별 전시 발표, 우수팀 시상 | |
Day 2 | 17:00-18:00 | 학습내용 정리, 질의응답, 교육만족도 조사 |
지난 프로그램
위 프로그램을 검토하신 후 저희에게 연락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